복잡하며, 모든 것을 포함하는 연속적인 과정이다. 여기에는 대지, 기능, 공간, 형태에서부터 문화와 사회성까지도 포함된다. 또한 그는 기존의 관습적인 형태와 공간배치를 탈피하여 새로운 의미의 자극을 줌으로써 환경에 대한 지각을 활성화 한다. 그로 인해 건축은 랜드 스케이프 (Landscape)가 된다.
불리기도 하는데 손가락의 갈라짐 형태를 닮았다.
이번 논문에서는 Alvarosiza의 건축적 성향과 이론에 근거하여 'Faculty of Architecture, University of Porto'에 나타나있는 그의 건축적 특성에 대해 언급하고, 평면, 단면, 입면적인 공간분석을 통해 Siza의 건축공간구성에 대한 견해를 논하도록 하겠다.
현대 물리학은 물질의 근본 존재자를 밝히고 있고, 이 세계에 존재하는 것은 무엇이며 존재하는 것들의 기본입자는 무엇인가 하는 물음에 대한 보편적 가치와 질서를 보여주고 있다. 과학의 본질에 대한 탐구는 여러 지식들을 통합하여 하나의 체계로 만들었으며 보편적인 지식체계를 추구했다. 따라
제Ⅰ장 서 론
제1절 연구목적
21세기 화두는 지식·정보화이다. 정보통신기술의 혁명적 발전으로 인한 지식·정보화의 급속한 진행은 21세기를 분석하는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등장하고 있다. 이러한 시대적 흐름은 방송영역에서도 예외는 아니다. 온라인상의 각 방송사 홈페이지를 통해 실시간
분석 도구로써 활용함과 동시에 구체적 사례를 통해 증명함으로써 현대건축의 다양성을 이해하는데 활용하도록 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기억의 회복’이라는 측면에서 패러다임 및 전이(轉移)의 개념을 통해 장소성과 지역성을 정의하고, 단순한 물리적 단위인 위치(location) 이상의 독특한 정체성(Iden
우리나라 주택시장은 1980년대 말에 시작된 ‘주택 200만호 건설’로 인한 대규모 주택공급의 영향으로 신규주택의 수요는 감소하고 있으며, 재고주택의 유지관리를 위한 건설수요가 증대되고 있다. 건축경년 15~20년이 지난 노후 공동주택들은 물리적 노후화 뿐 아니라 ‘주택의 질’에 대한 사회의 다
우리나라 주택시장은 1980년대 말에 시작된 ‘주택 200만호 건설’로 인한 대규모 주택공급의 영향으로 신규주택의 수요는 감소하고 있으며, 재고주택의 유지관리를 위한 건설수요가 증대되고 있다. 건축경년 15~20년이 지난 노후 공동주택들은 물리적 노후화 뿐 아니라 ‘주택의 질’에 대한 사회의 다
공간을 만들어내는 자신들의 직업에 자부심을 느낀다. 하지만, 이는 건축가들의 건축일 뿐이다.
건축의 의미와 역할은 시대에 따라 변해왔다. 건축사에 등장하는 역사 속의 교회, 궁궐 등을 보고 건축을 배우게 된다. 역사 속의 건축은 일반사람들이 살아가는 공간과 환경을 의미하지 않는다. 현대 시
Alvarosiza의 'Faculty of architecture, porto'는 주변 환경, 특히 자연환경에 대한 섬세한 이해가 밑바탕이 되어 각각의 기능을 가지는 작은 건물들이 모여서 하나의 큰 유기체가 되는 것 같은 Siza의 반反거물형 건축에 대한 지향이 담긴 건축물이다.
이 건물은 사각형, 삼각형, 반원, 대각선 등의 기하학적인
공간에 구성하는 기법을 흔히 이용한다. 이 사조는 작가 자신의 표현은 곧 예술이라고 하는 종래의 예술개념을 거부하는 입장에서 출발하고 있으며, 작가의 주관을 배제함으로써 사물의 고유한 특성을 제시하며, 현상학적인 방법을 통해 평면성이나 화면 지지체의 형태를 근원적인 물체로 환원시킴으